자동차보험 최신소식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가입조건

관리자님 2019.03.12 22:28 조회 수 : 29

자동차보험은 제도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강제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계약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루 벌어 하루 살기 바쁜 저소득층 가정에서 차량 유지비에 보험료까지 지불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라에서는 지원금을 제공해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각 보험사들은 상품 이름은 조금 다르지만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가입조건은 생각보다 크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일단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의 차량이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분들만 우대한다면 '서민'이란 말이 붙지 않았을 겁니다. 저소득층의 기준은 이렇습니다.

 

계약자는 만 30세 이상이어야 하며 미성년자인 부양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단, 계약자의 나이가 만 65세 이상이고 배우자를 포함한 연 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부양자녀가 없어도 됩니다. 
계약자가 만 30세 이상 65세 미만이라면 배우자와 합산 연소득이 4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차량은 5년 이상된 연식의 1600cc 이하 승용차 또는 1.5톤 이하의 화물차로 1대만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의 가입조건과도 같은데 이들은 여기에 동거가족 또는 본인이 3급 이상의 장애인이라는 조건이 더 붙습니다. 

이미 일반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셨다 해도 보험사에 요청하시면 서민우대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갱신하실 때가 아닌 평소 계약기간 내 조건만 충족된다면 즉시 할인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1년부터 시행된 이 상품은 몰라서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주변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가정이 있다면 꼭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