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운전자범위

자동차보험 운전자범위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은 뭘까요. 많은 사람들이 운전자를 어느 범위까지 설정해야 할지 참 고민한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 범위 설정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한번 이야기해 봅니다. 

자동차보험에서 운전자 범위를 설정할 때 나오는 단어가 조금 생소할 수 있습니다. 계약하는 당사자를 기명 피보험자라 하는데요. 운전자 한정 특약을 통해 운전자의 범위를 제한하고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기준은 기명 피보험자가 됩니다. 

 

1명의 운전자만 보험을 적용하는 경우 보험료는 저렴해집니다. 그 경우 기명 피보험자로 한정하거나 다른 한 사람을 지정 운전자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특정 1명의 운전자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지정 운전자가 있다면 기명 피보험자는 운전을 할 수 없습니다. 왠지 이걸 잘 설명하려면 운전기사를 예시로 들면 될 거 같습니다. 
드라마에 나오는 재벌 총수들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죠. 이때 운전은 전문 운전자가 합니다. 항상 대기하고 있다가 운전만 하는 전문 인력이죠. 만약 직접 운전하거나 지정 운전자도 정하고 싶다면 2명 모두 운전자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가족한정, 가족 및 지정 운전자 한정, 가족 및 형제자매 한정이 있습니다. 이때 가족의 범위는 주민등록상의 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그 범위를 잘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실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제 결혼한 신혼부부라면 부부한정이나 부부 및 지정 1인 한정으로 가입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럴 경우도 자동차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누구나 내 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으니 자신의 생활 방식에 따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