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차량손해

자기차량손해 보장항목 확인하기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책임보험만 가입하는 것보다 종합보험에 가입하라고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자기차량손해 담보입니다. 자기차량손해 담보는 사고가 났을 때 내 차의 수리 금액을 보상해주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타인의 차량만 보상하는 대물 배상하고 반대의 성격을 가집니다. 

자기차량손해 보장 항목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면 단독사고와 일반사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 차와 다른 차가 부딪치게 되어 발생하는 사고는 일반사고로 분류되는데 보통 자기차량손해 보장 항목은 이것만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나의 운전 실수나 궂은 날씨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거나 폭우나 화재로 차량이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는 단독 사고로 분류되어 보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단독 사고를 보장받고 싶다면 '자기차량손해 보장을 확대하는 특약'에 따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특별약관으로 가입하도록 하는데 그 명칭이 전부 달라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하실 때 단독 사고까지 확대 가입하시지 않는다면 운전 중 차가 아닌 다른 물체에 의한 손해를 보게 되면 보험의 보상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자기차량손해 담보는 총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새 차를 구입하셨다면 조금 비쌀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에 4번 감가상각을 고려해 재산정되므로 걱정을 조금 덜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보험개발원 사이트에서 차량 기준가액을 검색하실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의 분류와 연식, 세부 분류 등을 입력하시면 보험료가 산정될 때 쓰이는 금액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