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안전장치 특약

자동차보험 안전장치 특약

2019년 자동차 보험료 인상이 발표되면서 차량 운행을 하는 사람들의 시름은 깊어졌습니다. 최소 3%에서 4%대의 인상이 있었는데요. 원인은 보험사의 손해율입니다. 2018년 심각한 폭염으로 인해 자동차 엔진 과열 사고가 유독 많았습니다. 

 

보험료는 각 보험사가 지급한 보험금이 많을수록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보험사는 민간 집단이고 지불한 돈만큼 들어오는 돈이 있어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보험금 지급률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보험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보험사 가입자들이 그만큼 보험금을 많이 받아갔다는 건 자동차 사고건수가 많았다는 걸 의미할 수도 있으니까 말입니다. 

 

이렇게 쭉쭉 올라가는 자동차 보험료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할인특약을 찾습니다. 하지만 종류도 많고 조건도 많은 할인특약을 하나씩 섭렵해 가기란 어렵겠죠. 그래서 차를 뽑을 때 또는 중간에 장치를 장착하면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을 알려드립니다.

그런 바로 안전장치 특약인데요. 어떤 첨단 안전장치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차선이탈 경고장치
차선 유지 보조장치라고도 부르는 이 장치는 승용차에 장착하면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안 켜고 차선을 벗어나면 경고음을 주는 등으로 운전자에게 앞의 차선을 인식하게 해 줍니다. 
실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보고에 따르면 많은 차량들이 이 장치를 설치하게 되면 교통사고를 절반이나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이유로 보험사들도 계속해서 일어나는 자동차 사고로 보험금이 나가는 것보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장착 시 할인해주는 것을 선호하게 된 거 같습니다. 많은 보험사가 각기 다른 비율로 할인을 하고 있으니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자동차 타이어는 공기압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고 높거나 낮아지게 되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타이어는 일정한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또한 타이어 공기압이 일정하지 않으면 연료를 더 소비하거나 타이어가 훼손되어 구멍이 날 수도 있습니다. 


경보장치는 타이어 휠 내부에 센서를 장착하여 문제가 있을 시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들려줍니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안전성 및 연비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미국의 경우 이 장치의 설치가 의무라고 하네요. 

첨단 안전장치들은 설치 유무에 따라 교통사고의 전체 총량을 좌지우지할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하는 나라들이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할인 특약 때문 에라도 열심히 설치했으면 좋겠습니다.